목차 1.서론 1) 유학의 경제관의 재조명 2.본론 1) 유학의 경제관의 특징 2) 유학의 경제관의 사례 3) 현대 자본주의의 문제와 해결방안 3.결론 1) 유학의 경제관과 현대 자본주의의 접목 참고문헌
본문 ⊙ 유학의 경제관의 특징 - 분배관
맹자 曰,
민 지 위 도 야유 항 산 자 유 항 심 무 항 산 자 무 항 심 民 之 爲 道 也,有 恒 産 者 有 恒 心 無 恒 産 者 無 恒 心. 구 무 항 심 방 벽 사 치 무 불 위 이 苟 無 恒 心 放 辟 邪 侈 無 不 爲 已. 급 함 호 죄 연 후 종 이 형 지 시 망 민 及 陷 乎 罪 然 後 從 而 刑 之 是 罔 民 也. 언 유 인 인 재 위 망 민 이 가 위 야 焉 有 仁 人 在 位 罔 民 而 可 爲 也. <勝文公 上篇> 백성의 기본적인 삶이 보장 되지 않는 다면 도덕심이 무너질 것이다. 그로 인하여 나라가 피폐해 질 것이다.
항산(恒産): 가족을 부양할 수 있는 최소 수입원 → 경제적 안정
항심(恒心): 일정한 생활 → 도덕적인 생활
공자는 분배의 균등과 조화를 강조 맹자는 생산물의 균등 분배 만이 아니라 원천적인 생산 수단(경작지)의 균등 분배를 주장 → 정전제
사방이 1리를 1정으로 하고 1정은 900이랑입니다. 그 가운데 100이랑은 공전(公田)으로 하고, 8가구가 각각 100이랑의 사전을 갖고 있으면서 공전을 공동으로 경작합니다. 공전의 일이 끝나면 그때 각자의 사전에 가서 일을 합니다. <등문공>
맹자의 왕도정치 → 백성의 기본 생계를 보장
농사철을 어기지 않으면 곡식을 이루다 먹을 수 없으며, 촘촘한 그물을 웅덩이에 넣지 않으면 고기와 자라를 이루 다 먹을 수 없으며, 이는 백성으로 하여금 산사람을 봉양하고 죽은 사람을 장사 지내는 데에 유감이 없게 하는 것이니, 산 사람을 봉양하고 죽은 사람을 장사 지내는 데 유감이 없도록 하는 것이 왕도(王道)의 시작입니다. <양혜왕 상>
본문내용 접목 참고문헌 ⊙ 목차
서론1) 유학의 경제관의 재조명
⊙ 유학의 경제관의 재조명 1970년대의 경제 위기!
⊙ 유학의 경제관의 재조명 1970년대 유교 문화권의 경제 성장률 1. 일본 : 10.5% 2. 싱가포르 : 10.1% 3. 대만 9.8% 4. 한국 9.5% 5. 홍콩 8.6% 유교 문화권!
본론1) 유학의 경제관의 특징이익에 대한 관점
공자 曰, 군 자 유 어 의 소 인 유 어 리 君 子 喩 於 義 小 人 喩 於 利 <論語 里仁篇> 맹자 曰, 왕 역 왈 인 의 이 이 의 하 필 왈 리 王 亦 曰 仁 義 而 已 矣 何 必 曰 利 <梁惠王 上篇> ⊙ 유학의 경제관의 특징 - 이익관
본론1) 유학의 경제관의 특징분배에 대한 관점
공자 曰, 구 야 문 유 국 유 가 자 丘 也 聞
참고문헌 유학, 경영에 답하다. 권경자, 원앤원북스 유교담론의 지형학. 이승환, 푸른숲 유교의 뿌리를 찾아서. 김승혜, 지식의 풍경 지금 여기의 유학. 김성기 최영진 외 10인,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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