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프로그램 소개 Ⅱ 다큐의 비교분석 1. 프로그램의 구조적 비교 2. 한계 Ⅲ 적용 1. 미시적 관점 2. 거시적 관점 Ⅳ 느낀점 < 출처 >
본문 Ⅰ. 프로그램 소개 KBS( 다큐멘터리 3일)에서는 통합 교육을 지향하는 곡교 어린이집의 모습을 3일 동안 촬영한다. 요일별 도우미프로그램, 교사들의 학생들에 대한 매일 기록표, 특수아동을 위한 순환 놀이, 야외 놀이, 한 달에 한번 부모 참여 수업 등 통학 교육의 효율적인 프로그램들을 통한 성공적인 통합 교육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SBS(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여러 학생들의 각기 다른 사례를 통해서 일반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통합 교육의 상반된 측면을 보여주고 있다. 부정적 사례에서는 통합교육이 잘 이루어지지 못하는 원인을 말하고 긍적적인 사례에서는 성공적인 통합 교육의 원인을 말하지만 그에 따른 한계도 이야기하고 있다. 그리고 이것을 통해서 통학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Ⅱ. 다큐의 비교분석
1. 프로그램의 구조적 비교
프로그램의 관점
KBS와 SBS 두 개의 프로그램은 공통적으로, 통합교육이 장애학생이 사회에 적응 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제시하면서, 성공적인 통합 교육을 이루어 내기 위해서는 제도적인 지원을 기반으로 하여 부모와 교사, 학생 모두의 협력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말한다. 통합교육을 어려서부터 시작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부분 또한 두 영상 모두 제시하고 있다. 관점 상 차이를 살펴보면, KBS는 통합교육의 성공적인 사례를 주제로 그 현실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는 방식을 취하고 SBS는 통합교육의 양면을 분석하고 비판하여 개선점을 제시한다. 이에 KBS는 통합교육의 긍정적인 측면만을 보여주는 반면, SBS는 통합교육의 부정적 현실을 비판적 측면에서 나타낸다. 두 프로그램이 통합교육을 다룬 범위에 있어서도 차이가 존재하는데, SBS에서는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까지의 포괄적인 범위를 다룸으로써 전체적인 통합교육의 현실을 보여주었고, 고등 교육으로 갈수록 통합교육이 어렵다는 사실을 말해주고 있다는 것이다. KBS는 한 유치원의 사례를 다룸으로써 통합교육의 성공적인 방향은 제시할 수 있었지만 포괄적인 범위의 통합교육의 현실을 다루고 있지는 않았다. 마지막으로, KBS는 2010년의 사례로써 비교적 최근의 통합교육의 현실을 보여주는 반면, SBS는 2006년의 통합교육 현실을 다루었으므로, 현재의 통합교육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교사의 관점과 태도
KBS 곡교 어린이집의 경우, 교사들이 개개인의 특수아동의 특성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그들의 필요에 맞게 도와주려고 노력한다. 그들은 일반아동과 특수아동간의 차이에 중점을 두기 보다는 일반 아이들과 최대한 동등하게 교육함으로써 특수아동의 인격을 존중하는 자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SBS에 나타난 대부분의 일반학교의 교사들은 장애학생과 특수교육에 회의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장애학생의 특성과 다양성에 대한 지식이 부족함으로 그들을 교육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며, 과도한 행정 업무와 많은 학급의 학생 수로 인해 특수아동 개개인에 맞는 수준별 학습과 지도를 제공 하는 것 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따라서 일반 학교교사들은 장애학생을 다루는 데 부담을 느껴 전학을 권유하는 경우가 많으며, 현행 교육 제도상 대다수의 일반 학생을 위해 소수의 장애학생은 도외시 할 수밖에 없는 관점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문내용 Ⅳ 느낀점 < 출처 > Ⅰ. 프로그램 소개 KBS( 다큐멘터리 3일)에서는 통합 교육을 지향하는 곡교 어린이집의 모습을 3일 동안 촬영한다. 요일별 도우미프로그램, 교사들의 학생들에 대한 매일 기록표, 특수아동을 위한 순환 놀이, 야외 놀이, 한 달에 한번 부모 참여 수업 등 통학 교육의 효율적인 프로그램들을 통한 성공적인 통합 교육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SBS(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여러 학생들의 각기 다른 사례를 통해서 일반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통합 교육의 상반된 측면을 보여주고 있다. 부정적 사례에서는 통합교육이 잘 이루어지지 못하는 원인을 말하고 긍적적인 사례에서는 성공적인 통합 교육의 원인을 말하지만 그에 따른 한계도 이야기하고 있다. 그리고 이것을 통해서 통학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
참고문헌 - SBS 그것이 알고싶다 장애인 통합교육이란? / 2006.5.6 http://wizard2.sbs.co.kr/w3/template/tp1_review_detail.jsp?vVodId=V0000010101&vProgId=1000082&vMenuId=1001376&cpage=69&vVodCnt1=00383&vVodCnt2=00&vSection=V5&vCompressCode=T1
- KBS 다큐멘터리 3일 편견없는 둥근 마음 곡교 통합 어린이집 / 2010.12.12 http://www.kbs.co.kr/2tv/sisa/3days/vod/1688809_22093.html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