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시장분석 2.자사분석 3.경쟁사 분석 4.소비자 분석 5.전략
본문 DAUM TV팟 연구 문제 선정 배경
UCC의 등장과 함께 가져온 변화에 주목하였다. 이용자들이 콘텐츠의 제작과 공급에 참여하는 활동으로써, 현재 국내에서는 인터넷의 포털 사이트나 동영상 전문 사이트에 각 개인의 시청자들이 만든 이용자 제작 콘텐츠를 올리고 상영함으로써 미디어의 개인화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개인적 장비를 이용하여 동영상 UCC 또는 콘텐츠를 제작, 배포 할 수 있게 되면서 개인 제작 콘텐츠는 영상산업의 새로운 한 축을 형성하고 있다.
또한 한 때 한국에서 주목 받던 UCC 동영상의 전문사이트 엠엔케스트의 서비스 중지로 사회적 이슈에 올랐었기에 조금 더 심층 분석을 해보기로 했다. UCC의 등장과 함께 가져온 변화에 주목하였다. 이용자들이 콘텐츠의 제작과 공급에 참여하는 활동으로써, 현재 국내에서는 인터넷의 포털 사이트나 동영상 전문 사이트에 각 개인의 시청자들이 만든 이용자 제작 콘텐츠를 올리고 상영함으로써 미디어의 개인화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개인적 장비를 이용하여 동영상 UCC 또는 콘텐츠를 제작, 배포 할 수 있게 되면서 개인 제작 콘텐츠는 영상산업의 새로운 한 축을 형성하고 있다.
동영상 서비스 시장 동향
기존의 인터넷 포탈 사이트뿐만 아니라 구미디어 언론사들까지도 자신들이 제공하던 기존 서비스에 UCC 환경을 적용하여 새로운 서비스 형태로의 변화를 추구하고 있음. 경쟁만이 아닌 상생을 위한 제휴나 협력을 모색하는 시도들도 이루어지고 있다. 특정 신문사와 포탈간의 콘텐츠 상호 이용 협정, UCC 전문 사이트들의 콘텐츠 제공 등이 그 예임. 모바일 기술의 빠른 발전으로 최근 모바일 동영상 UCC 서비스는 모바일 서비스 분야에서도 최고의 화두가 되고 있어서, 이동통신사 등과 제휴해 모바일 기기로도 동영상 UCC를 감상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국내외 포털 및 버티컬(동영상 UCC 전문 플랫폼) 등 많은 회사들이 UCC 전문 사이트를 표방하고 있지만, 실제 순수 UCC 비중은 10%대로 매우 낮음. 따라서 UCC를 동영상 서비스 성장의 중요한 견인차로 보기에는 현 시점에서는 한계가 있음.
본문내용 청자들이 만든 이용자 제작 콘텐츠를 올리고 상영함으로써 미디어의 개인화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개인적 장비를 이용하여 동영상 UCC 또는 콘텐츠를 제작, 배포 할 수 있게 되면서 개인 제작 콘텐츠는 영상산업의 새로운 한 축을 형성하고 있다. 또한 한 때 한국에서 주목 받던 UCC 동영상의 전문사이트 엠엔케스트의 서비스 중지로 사회적 이슈에 올랐었기에 조금 더 심층 분석을 해보기로 했다. DAUM TV팟 연구 문제 선정 배경
Daum 은 ‘ucc가 세상을 바꾼다’로 시작하여 이용자들이 Daum 서비스 내에 올린 모든 동영상을 한 곳에 모아서 이용할 수 있도록 tv팟 통합 동영상 서비스 사업 진행 중. 그러나, 현재 동영상 서비스업계는 뚜렷한 수익구조 부재와 막대한 유지비용문제 등으로 심각한 불황을 겪고 있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