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탄환이론 2.시대적 배경 3.탄환이론의 기본 가정 4.당시 사례 - 1) 프로파간다 5.당시 사례 - 2) 화성침공 드라마 6.현대 사례 - 1) 영화 ‘친구’ 모방범죄 7.현대 사례 - 2) 2002년 붉은 악마 티셔츠 8.탄환이론 비판 9.탄환이론 비판 사례 - 1) 전쟁 선전영화 10.탄환이론 비판 사례 - 2) 대한 늬우스 11.탄환이론 시사점
본문 1.탄환이론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대한 최초의 이론(1920-1940초)
1920-1930년대 잡지, 라디오, 영화 등 새롭게 등장한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에 대한 분석에서 나옴
강력한 대중매체와 수동적인 수용자 전제
매스미디어→ 획일적 메시지 → 개인들에게 강력한 영향 획일적 반응 유도, 사고 행동 변화 초래
매스미디어는 대중(mass)에게 직접적이며 즉각적이고 강력하고 획일적인 영향력을 미친다는 이론
탄환이론에서는 메시지와 수용자와의 관계를 총알과 표적의 관계로 본다 마법의 탄환이론 또는 피하주사이론 이라고도 함 권총에서 뿜어 나온 총알이 수용자에게 가서 명중하는 것처럼 미디어 메시지가 직접적인 효과가 있다고 주장했다. 탄환이론이 우리에게 설명하는 가장 큰 점은 분명 매스미디어는 우리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시대적 배경 엘리트계층의 전유물 신문, 잡지 → 대중매체로 발전
새로운 매체 영화, 라디오의 출현
매스미디어 효과에 대한 관심 대두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과 초기 이론으로써 구체적인 형식을 가지기 보단 당시의 인식을 보여주는 정도
탄환이론의 기본 가정 1) 매스미디어 메시지는 항상 조직적, 체계적으로 준비되고 배포되고 메시지는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것임.
2) 매스미디어는 복제배포의 발전된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메시지 수용자(대중)의 수를 극대화시킬 수 있음.
3) 매스미디어는 대중과 직접적 접촉만을 함.
4) 메시지 수용자 개개인은 오직 집합체의 한 구성원으로서만 동등한 비중과 가치를 가짐.
5) 매스미디어 메시지는 대중이 접촉하는 것만으로도 반드시 영향을 받음.
요제프 괴벨스(Paul Joseph Goebbels, 1897~1945)
-제2차 세계대전 시기 독일 나치의 선전장관
-라디오를 이용한 프로파간다(Propaganda)를 개발, 이용
-괴벨스의 선전기술로 독일 국민들은 2차대전의 정당성을 굳게 믿었고 인력동원에 있어 주저하지 않았음. 독일 국민들은 패전 직전까지 승리를 확신함.
본문내용 스미디어의 영향력에 대한 분석에서 나옴 강력한 대중매체와 수동적인 수용자 전제 매스미디어 → 획일적 메시지 → 개인들에게 강력한 영향 획일적 반응 유도, 사고 행동 변화 초래 매스미디어는 대중(mass)에게 직접적이며 즉각적이고 강력하고 획일적인 영향력을 미친다는 이론
Chapter. 1 탄환이론 ‘마법의 탄환이론’ or ‘피하주사이론’ ‘총알과 표적’의 관계 ∴탄환이론 → 매스미디어는 우리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Chapter. 1 시대적 배경 엘리트계층의 전유물 신문, 잡지 → 대중매체로 발전 새로운 매체 영화, 라디오의 출현 매스미디어 효과에 대한 관심 대두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과 초기 이론으로써 구체적인 형식을 가지기 보단 당시의 인식을 보여주는 정도
Chapter. 1 탄환이론의 기본 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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