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Intro 중독이란? 쇼핑 중독이란? 2본론 소비자 측면 마케터 측면 3결론 소비자의 변화 마케터의 대응
본문 A.개념 일종의 습관성 중독
B.과정 심리적 의존의 존재 → 계속 물질을 찾음 신체적 의존의 존재 → 복용을 중단 못함
→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해치게 됨
물질에 국한하지 않고 행동이나 조건에 중독된 상태까지 범위를 확장
쇼핑 중독도중독에 포함
오늘 새로 나온 마놀로 블라닉 구두마저도 반복해서 경험하면 강한 내성 형성
즉, 예전과 같은 감정 상승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점점 더 많은 행동과 물건 필요
그렇게 쇼핑 중독이 되어가는 소비자들
쇼핑 중독은 매장 직원들과의 상호작용으로부터 시작
상술로 소비자를 중독에빠뜨리려 하는 기업
But, 이러한 상술을 아는 소비자. 그런데왜쇼핑 중독이 되는가?
A.개념 But, 이러한 상술을 아는 소비자. 그런데왜쇼핑 중독이 되는가?
B. 반대 과정 동기를 이용한 광고; 로체
‘로체는 스타일’
귀인이론‘증가-절감 규칙’: 특정 유명 모델 의존하는 경우, 광고 효과 점차 감소
`30대 만의 스타일’
광고 wear-out 의 문제점을 해소 30대 만의 스타일이라는 SMP 강조를 통해 차 성능, 연비 등 기능에 대한 불만 막는 효과
본문내용 tro 중독이란?
Intro 4 중독
Intro 중독 신체적 중독 정신적 중독
Intro 중독 A.개념 일종의 습관성 중독 B.과정 심리적 의존의 존재 → 계속 물질을 찾음 신체적 의존의 존재 → 복용을 중단 못함 →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해치게 됨
Intro 중독에서 쇼핑 중독으로의 확장
Intro 물질에 국한하지 않고 행동이나 조건에 중독된 상태까지 범위를 확장 쇼핑 중독도 중독에 포함 쇼핑 중독 으로 확장
Intro 쇼핑 중독 으로 확장 A. 확장의 근거 쇼핑 할 때도 다른 중독과 마찬가지로 도파민이 분비.
Intro 쇼핑 중독 으로 확장 A. 확장의 근거 특정 약물은 도파민을 분비시켜 뇌의 쾌락 중추 자극 -> 정신적 고양감과 만족감 사회의 복잡화로 특정 행위들도 쾌락 중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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