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20일 일요일

BSC, 균형성과관리

BSC, 균형성과관리
BSC, 균형성과관리.pptx


목차
1. BSC
BSC 개념
BSC 관점
2. HIMIS
등장배경
목표
4가지 관점
적용 &사례
장애요인
도입효과
한계점
3. 적용전략


본문
재무, 고객, 내부프로세스, 그리고 학습(혁신)과 성장이라는 서로 다른 4가지 관점으로 구성하여 4가지의 관점의 전략목표로 구체화
각 전략 목표달성에 대한 핵심성공요인(CSF)를 분석하고 이를 측정관리하기 위한 성과지표들을 개발하여 성과를 측정함으로써 경영목표를 관리하고자 하는 지식경영시스템
- 전략과 경영방침이 의도한 대로 이행되고 있는지(전략 모니터링)
- 향후에도 어느 정도의 성과 창출이 가능한지(미래 성과 추정)
- 누가 열심히 했는지(평가)
- 어떤 보상과 어느 정도 보상이 이루어져야 하는지(보상과 피드백)


BSC의 등장배경
핵심 7대과제
선진구매프로세스 구축
회계관리 개선
원가관리구축
전략성과 관리구축
진료/연구 데이터 분석
고객서비스 강화
의료의 질 향상

내부 프로세스 효율화
고객서비스 강화
의료의 질 향상

HIMIS적용
수많은 경영정보중 목표에 집중된 핵심성과지표를 관점별로 책임 분석
1.환자수 의료수익 병상이용율 평균재원일수 진료대기시간 검사실적 만족도(내외부고객) 교육훈련장비활용 인지도
2.시설투자 진료단가 친절
3.병원 진료과 겸직교수 전문의사의 성과수치화

1. BSC도입에 대한 병원노조의 불신
도입할 시스템 선정의 투명성 결여
효과적인 BSC시스템을 운용하기 위한 시스템(Oracle BSC) 선정에 있어서 독점계약 체결

대학병원 및 공공병원 역할의 왜곡
수익성, 성장성, 생산성 등을 기준으로 한 성과관리는 전북대병원의
공공성과는 전면 배치되는 기준

시스템 도입에 대한 필요성 인식부족과 위기감 고조
BSC 도입으로 노조 및 병원에 발생될 악영향들이 필요성 및 위기감 조성


본문내용
재무
고객
내부프로세스
학습과 성장
전략 모니터링
미래성과 추정
평가
보상과 피드백
성과측정의 목적

전북대학교 병원의 BSC 도입의 필요
BSC의 등장배경
변동이 심한 국내 및 국제 경제 상황
사회 인식의 다양화
급격한 환경변화
의료채권
MSO 허용 / 해외환자 유치
정부정책
대형화 첨단화 / 선진화 고급화
차별화 세분화(서비스)
병원업계의 추세

내부 프로세스 효율화
고객서비스 강화
의료의 질 향상
BSC의 등장배경
선진구매프로세스 구축
회계관리 개선
원가관리구축
전략성과 관리구축
진료/연구 데이터 분석
고객서비스 강화
의료의 질 향상
핵심 7대과제

HIMIS 목표
장기적인 목표/전략 설정 및 모니터링
합리적인 성과관리
병원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커뮤니케이션 개선
성과보상체계
합리적인 성과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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