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19일 토요일

국제시장에서의 악세사리 협상

국제시장에서의 악세사리 협상
국제시장에서의 악세사리 협상.hwp


목차
Ⅰ. 서론
1. 협상이란 무엇인가?
2. 협상의 중요성
3. 일상에서 이루어지는 협상들
4. 대상 선정 이유

Ⅱ. 본론
1. 협상에서의 기획의 필요성
- 기획의 8단계 분석

2. 협상 전략의 실행
- 투쟁적 협상의 4가지 전술
- 호혜적 협상의 4단계

Ⅲ. 결론
1. 잘된 점
2. 못된 점
3. 가격 협상에 있어서 중요한 Tip
4. 핸드메이드 제품을 카페운영에 접목하기

※ 참고 문헌



본문
Ⅰ. 서론


1. 협상이란 무엇인가?

협상의 사전적인 의미는 의사를 가진 둘 또는 그 이상의 당사자 사이에 양방향 의사소통(communication)을 통하여 상호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의 합의(agreement)에 이르는 과정이라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협상은 협상당사자의 입장에서 보면 상대방과의 결합적 의사결정행위(jointly decided action)를 통한 자신의 본질적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는 수단이라고 이해된다. 협상은 흥정(bargaining)과 구분된다. 흥정은 개인과 개인 사이의 매매 등과 같은 상호작용을 가리키는 반면, 협상은 기업, 국가 등 복합적인 사회 작위간의 다수 의제에 대한 상호작용이다.

2. 협상의 중요성

그렇다면 우리는 왜 협상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일까.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우리가 협상을 하는 이유는 바로 내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함이다. 하지만 누구나 알고 있을 것 같은 이러한 협상의 목적을 우리는 너무도 쉽게 잊고 만다. 협상 과정에서 수세에 몰렸을 때나 협상의 타결에만 너무 몰두하고 있을 때에는 바로 이러한 내가 원하는 것을 잊을 때가 있다. 내가 원하는 것을 잊고 있다는 것은 깜깜한 밤중에 아무런 방향감각 없이 산길을 헤매는 것과 다를 바가 없는 일이다. 특히 내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다는 의미란, 나와 상대방에게 동시에 적용되는 기본적인 원리이기도 하다. 따라서 협상을 함에 있어 다음 두 가지가 중요하다.

첫째, 내 입장에서 본다면 무엇보다도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정확하게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내가 원하는 것을 모른다면 상대와의 협상과정에서 자주 말을 바꾸게 되고 일관성을 잃게 되면서 상대방에게 약점을 보일 수도 있다. 상대방에게 신뢰를 잃게 하고 가볍게 보일 수도 있다. 스스로가 정확하게 내가 원하는 것을 설정하는 일은 성공협상의 출발점이다.

둘째, 상대방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간파하는 일은 성공협상의 주도권을 장악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상대방의 니즈와 목적을 알고 협상에 임한다면, 상대의 함정에 빠져들지 않을 수 있으며 상대방의 약점을 전제로 협상에 임할 수 있으므로 효과적으로 전략을 구사할 수 있는 터전이 된다. 특히, 이 과정은 상대와 내가 공통적으로 얻을 수 있는 이익을 찾아가는 것, 즉 우리가 추구하는 윈-윈 협상의 기본적인 원리이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성공협상의 출발점은 바로 협상이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과정이라는 마인드를 갖는 것이다.


본문내용
. 협상에서의 기획의 필요성
- 기획의 8단계 분석
2. 협상 전략의 실행
- 투쟁적 협상의 4가지 전술
- 호혜적 협상의 4단계
Ⅲ. 결론
1. 잘된 점
2. 못된 점
3. 가격 협상에 있어서 중요한 Tip
4. 핸드메이드 제품을 카페운영에 접목하기
※ 참고 문헌
Ⅰ. 서론
1. 협상이란 무엇인가?
협상의 사전적인 의미는 의사를 가진 둘 또는 그 이상의 당사자 사이에 양방향 의사소통(communication)을 통하여 상호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의 합의(agreement)에 이르는 과정이라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협상은 협상당사자의 입장에서 보면 상대방과의 결합적 의사결정행위(jointly decided action)를 통한 자신의 본질적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는 수단이라고 이해된다. 협상은

참고문헌
<문헌>
◆ 협상의 즐거움, 로이 J.레위키 外 지음◆ 스티븐 바비츠키,『협상과 흥정의 기술』, 타임비즈, 2011
◆ 이수광,『흥정의 기술』, 케인앤제이, 2008
◆ 에드 브로도,『나와 상대 모두를 만족시키는 협상의 달인』, 민음인, 2010

<논문>
◆ 「삼판매자-구매자 2자간 협상에 있어서 협상력 및 학습에 관한 연구」, 『경영 저널 』, 방석범 한국경영학회,
◆ 「시장에서 행해지는 가격흥정의 담화분석」『사회언어학』, 안정근, 한국사회언어학회, 1997
◆ 「국제시장 리모델링 평가 및 후속 개발방향에 대한 연구」, 박원호, 부산대학교, 2005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