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19일 토요일

아들러식 심리치료 -놀이치료

아들러식 심리치료 -놀이치료
아들러식 심리치료 -놀이치료.hwp


목차


1. 놀이치료란?

2. 아들러

2.1. 아들러의 생애
2.2. 아들러의 인간관
2.3. 주요개념
2.3.1. 생활양식
2.3.2. 사회적 관심
2.3.3. 허구적 최종목적론
2.3.4. 열등감과 보상
2.3.5. 가족구도

3. 아들러식 놀이치료

3.1. 아들러식 놀이치료의 역사적 맥락
3.2. 아들러식 놀이치료의 기본 구성 개념
3.3. 아들러식 놀이치료의 목표와 기법
3.4. 치료자의 역할
3.5. 부모의 역할

4. 토론

5. 사례연구 : 제이슨
4.1. 사례형성
4.2. 치료목표
4.3. 치료에 대한 설명

참 고 문 헌







본문
1. 놀이치료란?

아동의 심리치료의 한 형태로 아동의 심리적, 행동적 장애의 치료에 놀이를 활용하는 기법이다. 그 중 아들러의 놀이치료는 아이들이 미래를 준비하는 모습을 뚜렷하게 발견할 수 있는 현상이라고 정의한다. 놀이는 부모나 교육자들이 즉흥적으로 고안해낸 것이 아니며, 그것은 아이의 정신, 상상력, 능력을 자극하는 교육적 보조수단이다.

2. 아들러의 생애

2.1. 아들러의 생애

아들러(Alfred Adler, 1870 – 1937)는 1870년 비엔나에서 6형제 중 2번째로 태어났다. 그는 형의 그늘에 가려 어린 시절을 보냈다. 아들러는 어렸을 때 구루병(골연화증)을 앓아서 형제나 친구들에 비해 신체적으로 열등했을 뿐만 아니라 4살 때 폐렴으로 거의 죽을 뻔 했으며, 길거리에서 손수레에 치여 2번이나 죽을 고비를 넘겼다. 아들러는 이러한 신체적 열등감 때문에 엄마로부터 특별한 보호를 받아왔지만 동생들의 출생으로 그런 보호는 더 이상 받지 못하게 됐다. 아들러는 학교에서 수학성적이 매우 낮아 그 과정을 반복해야 했고, 그의 선생님이 아들러의 아버지에게 학교를 그만두고 구두제조자로 일하도록 종용할 정도로 심한 열등감을 경험했다. 이러한 일련의 사건들이 아들러에게 특별한 동기부여가 되어 그가 열심히 공부한 결과 학급에서 수학성적이 가장 높은 학생이 되었다. 1895년 아들러는 비엔나 의과대학을 졸업한 후 일반의가 되었다.
아들러는 한 번도 프로이트 밑에서 공부해 본적이 없었으며 정신분석자가 되는데 필요한 정신분석을 결코 받지 않았다. 프로이트와의 관계 시작은 1902년, 아들러가 지역신문에서 프로이트의 꿈 분석 이론을 공격하는 것을 방어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 프로이트는 아들러의 논박에 감명을 받아 자신의 집에서 수요일마다 열리는 토론집단에 아들러를 초청하게 되었다.
아들러는 1907년 ‘기관 열등감과 정신적 보상’을 출판하였고, 1908년 ‘공격성 추동’에 대한 글에서 성 대신에 공격성을 일차적 추동으로 대체했다.
아들러는 1910년 정신분석학회의 초대 회장으로 임명되었지만 프로이트와 계속 마찰이 일어나자 1911년 사표를 냈다. 그 후 ‘자유 정신분석학회’라는 모임을 결성하였으며 이는 프로이트의 이론을 고수하려는 집단에 반대한다는 표시로 명명되었다. 이후에 ‘개인심리학회’로 명칭을 변경하고 저널을 발간하기 시작하였으며, 프로이트식 이론의 대안적인 해석을 광범위하게 받아들였다. 아들러는 자신의 개념 중 가장 중요한 우월성 추구와 열등감이라는 개념을 정신건강에 도입하기 시작했으며 환자들의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개인의 사회적 관심을 강화시키는 방법을 사용했다. 아들러식 치료자들은 사회적으로 유용한 행동을 하게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재정향하도록 촉구했다. 아들러는 주로 예방에 관심을 가졌으며 1922년 아동생활지도 클리닉을 창설하였다. 이를 계기로 공립학교에는 아동생활지도센터가 점차 늘기 시작했으며 순회강연을 하던 중 1937년 심장마비로 사망하였다.



본문내용
. 사회적 관심
2.3.3. 허구적 최종목적론
2.3.4. 열등감과 보상
2.3.5. 가족구도
3. 아들러식 놀이치료
3.1. 아들러식 놀이치료의 역사적 맥락
3.2. 아들러식 놀이치료의 기본 구성 개념
3.3. 아들러식 놀이치료의 목표와 기법
3.4. 치료자의 역할
3.5. 부모의 역할
4. 토론
5. 사례연구 : 제이슨
4.1. 사례형성
4.2. 치료목표
4.3. 치료에 대한 설명
참 고 문 헌
놀이치료란?
아동의 심리치료의 한 형태로 아동의 심리적, 행동적 장애의 치료에 놀이를 활용하는 기법이다. 그 중 아들러의 놀이치료는 아이들이 미래를 준비하는 모습을 뚜렷하게 발견할 수 있는 현상이라고 정의한다. 놀이는 부모나 교육자들이 즉흥적으로 고안해낸 것이 아니며, 그것은 아이의 정신, 상상력,

참고문헌
노안영 외 4인 역(2001). 애들러 상담이론: 기본 개념 및 시사점. 서울: 학지사
노안영, 강영신 공저(2003). 성격심리학. 서울: 학지사

Charles E Schaefer 저. 김은정 역(2006). 놀이치료의 기초. 서울: 시그마프레스
GERALD COREY 저. 조현춘․조현재․문지혜 역(2012).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시그마프레스
Kevin J. O’Connor & Lisa D. Braverman. 송영혜이승희김현주(2011).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이론과 기법의 비교). 서울: 시그마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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