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18일 금요일

태도변화와 설득

태도변화와 설득
태도변화와 설득.docx


목차
2. 의사소통의 원천: 의사전달자의 특징
1) 의사전달자의 신뢰성
2) 매력

3. 메세지의 특성
1) 논리적 대 정서적 호소
2) 통계자료 대 개인자료
3) 일방향 대 양방향의 제시
4) 의견차이의 크기


본문
2. 의사소통의 원천: 의사전달자의 특징
1) 의사전달자의 신뢰성
(1) 전문성
* 의사전달자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 전달자의 전문성이 큰 역할을 한다

옥시크린 CF
- 사람들이 흰 옷을 더 희고 오래가게 하기 위해서 세제를 많이 써야 된다고 걱정을 한다. 여기에서 섬유공학과 교수 서문호 박사가 나와서 옥시크린을 쓰면 옷을 더 희게 만들 수 있고 더 경제적이라고 설명한다.
- 옥시크린 광고는 의사전달자의 신뢰성 중 전문성을 보여주는 전형적인 광고이다. 이 광고는 ‘윌 CF’와 같이 전문가가 등장하여 상품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며, 다른 제품과의 비교를 거론하면서 상품의 신뢰성을 높여준다.


해운대
- 국제해양연구소의 지질학자 김휘 박사는 대마도와 해운대를 둘러싼 동해의 상황이 5년전 발생했던 인도네시아 지진 해일과 흡사하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그러나 재난 방재청은 지진 해일이 한반도를 덮칠 확률은 없다고 단언한다. 김휘 박사는 이에 굴하지 않고 끝까지 설득한다. 그 설득 덕분에 쓰나미에 대한 심각성을 재난방지청에서도 서서히 깨닫고 앞으로 어떻게 하면 좋을지 조언을 구한다. 전문가의 타이틀과 구체적인 수치와 시뮬레이션으로 더 전문성을 높였다.


사진



Thank you for Smoking
- 닉은 거대 담배회사인 빅 타바코의 대변인이자 로비스트이다. 닉의 임무는 담배회사의 이익을 옹호하고 흡연자들의 권리를 두둔하는 것이며, 닉 또한 흡연자이다. 어느 날 닉은 금연파에게 납치되어 대량의 니코틴 패티를 강제로 붙이게 되어 죽을 뻔하다 살아난다. 이로써 의사(전문가)는 닉에게 금연을 명한다. 닉(담배이익대변인)은 의사에게는 반박을 하지 못하고 앞으로 담배를 단 한 개피도 피워서는 안 된다는 말을 믿게 되어, 결국 전문가인 닉에게 설득되고 만다.


보노보노
- 보노보노는 자신이 소중히 생각하는 조개에 딱 맞는 돌멩이를 찾으러 포로리와 너부리와 함께 마을 이곳 저곳을 돌아다니지만, 마음에 드는 조개를 찾지 못한다. 그래서 고양이형에게 어떻게 하면 좋을지 물어보러 간다. 고양이형은 바닷가로 가보라고 조언하고 아이들은 ‘바닷가로 가보렴’ 이라는 말만 듣고 바로 실천에 옮긴다.
- 고양이형은 보노보노 마을의 전문가와 같은 역할을 한다. 고양이형은 보노보노 일행이 궁금해 하는 많은 정보와 지식을 알고 있으며 현명한 답을 내려준다. 보노보노에게는 신뢰가 높은 전문가와 같은 역할을 고양이형이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따로 설명과 설득 없이 바닷가로 가보라는 정보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본문내용
린 CF
- 사람들이 흰 옷을 더 희고 오래가게 하기 위해서 세제를 많이 써야 된다고 걱정을 한다. 여기에서 섬유공학과 교수 서문호 박사가 나와서 옥시크린을 쓰면 옷을 더 희게 만들 수 있고 더 경제적이라고 설명한다.
- 옥시크린 광고는 의사전달자의 신뢰성 중 전문성을 보여주는 전형적인 광고이다. 이 광고는 ‘윌 CF’와 같이 전문가가 등장하여 상품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며, 다른 제품과의 비교를 거론하면서 상품의 신뢰성을 높여준다.
해운대
- 국제해양연구소의 지질학자 김휘 박사는 대마도와 해운대를 둘러싼 동해의 상황이 5년전 발생했던 인도네시아 지진 해일과 흡사하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그러나 재난 방재청은 지진 해일이 한반도를 덮칠 확률은 없다고 단언한다. 김휘 박사는 이에 굴하지 않고 끝까지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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